박근혜 정부가 50일 만에 정상 궤도에 오르게 됐다. 여야가 17일 정부조직법 협상에서 원안대로 안을 확정한 뒤 20일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은 새 정부가 조기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때문에 많이 지연된 게 사실”이라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17일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월6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이후 인수위 분과별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인수위는 1월15일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고,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같은 달 30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박 대통령은 이후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인선, 청와대 수석비서관 인선 등을 차례로 단행했다. 김용준 전 총리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인선 일정이 늦어지기도 했지만 취임일인 2월25일 전에 대부분의 인선을 마무리했다. 인선이 마무리됐음에도 박근혜 정부는 한 달여 동안 정상운영되지 못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표류하면서 인사청문회 일정도 제대로 잡지 못한 결과다.

장관 임명이 늦어지면서 국무회의 역시 두 차례나 연기됐다. 취임 다음날인 2월26일에 이어 3월5일에도 국무회의를 열지 못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결국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일부 장관에게만 임명장을 준 뒤 11일에야 첫 국무회의를 열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