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연설서 독도영유권 주장…정부 "영유권 훼손기도 단호대처"

일본 외무상이 28일 의회 외교연설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데 대해 우리 정부가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단호한 대응 방침을 천명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외교연설에서 독도는 "하루 저녁에 해결할 문제는 아니지만 당연히 한국 측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받아 들일 수 없다'고 제대로 전하고, 끈질기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외무상이 의회 외교연설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것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

발언 내용도 작년과 거의 비슷했다.

민주당 정권 시절인 지난해 1월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당시 외무상은 독도 문제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국에) 전하겠다"며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이후 외무상의 의회 외교연설 사상 처음으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했다.

우리 정부는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조 대변인은 "일본 신정부의 외무대신(외무상)이 독도에 관한 부당한 주장을 제기함으로써 독도에 대한 영유권 훼손을 기도한 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라면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훼손 기도는 독도가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희생된 최초의 우리 영토란 역사적 사실을 상기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우리의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일본의 어떠한 기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독도 발언에 앞서 "한국은 일본과 함께 걷는 파트너"라며 "개별 문제가 전체를 해치는 일이 없도록 대국적인 관점에서 미래지향적이면서 중층적으로, 보다 강고한 일한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한 간의 무역·투자나 제3국에서의 양국 기업간 협력 촉진 등 경제 관계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부언했다.

(도쿄·서울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홍제성 기자 jhcho@yna.co.kr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