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률 72.4%로 역대 정부 첫 총리후보자의 60%대보다 높아

'박근혜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정홍원 총리 후보자가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72.4%의 비교적 높은 찬성률로 국회 인준 의 관문을 통과했다.

정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무기명 비밀투표에 부쳐진 결과 재석 272명 가운데 72.4%에 이르는 197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67명이 반대했다.

무효는 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박근혜 정부'의 성공적 출범을 뒷받침하려는 원내 과반 정당인 새누리당의 전폭적 지원에 덧붙여 제1야당인 민주통합당의 대대적인 반대가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투표한 총 272명의 의원 중 새누리당 소속은 140여명, 민주당 110여명 등이라는 게 국회 관계자의 전언이다.

투표에 참여한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 정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찬성한 것으로 가정할 경우, 민주당에서는 절반에 가까운 의원이 찬성했다는 계산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 의원 110명 정도 가운에 60∼70명이 찬성표를 행사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본회의에 앞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총리 후보자를 크게 반대하지 말자", "총리 후보자를 '미흡' 정도로 통과시키자"는 의견이 나왔고, 원내지도부는 자유투표를 결정했다.

이는 정부조직개편의 처리를 둘러싼 진통으로 '민주당이 새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부정적 여론이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총리 인준안마저 부결되면 역풍이 일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 20∼22일 인사청문회에서 정 후보자에게 결정적 '하자'가 발견되지 않은 점도 높은 찬성률의 원인으로 꼽힌다.

청문회 과정에서 변호사 시절 높은 급여에 따른 전관예우 의혹, 부동산 투기 의혹, 재산증식 의혹 등이 제기됐지만, 부적격하다는 결론에 이를 정도로 중대한 흠은 아니었다는 게 대체적 평가다.

인사청문특위가 채택한 인사청문 결과보고서에도 민주당의 시각이 반영된 부정적 의견 대목에 '총리로 부적격하다'는 문구 대신 '총리로서 미흡하다'는 표현이 들어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만 6석의 의석을 확보한 통합진보당은 이날 논평에서 정 후보자를 '낡은 인물'로 규정, 임명 동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제1야당의 큰 반대 없이 치러진 임명동의안 표결로 정 후보자는 1993년 이후 실시된 역대 정권의 초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투표에서 가장 높은 찬성률을 기록하게 됐다.

'김대중 정부' 첫 총리로 지명된 김종필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67.1%, '노무현 정부' 초대 총리인 고 건 후보자는 66.3%, '이명박 정부'의 한승수 후보자는 64.4%의 찬성률로 각각 국회를 통과했다.

'김영삼 정부' 초대 총리인 황인성 후보자의 경우 97.4%의 찬성률을 나타냈으나, 이는 야당인 민주당의 불참 속에 표결이 진행된 결과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