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면서 권력기관장을 비롯한 위원회의 각종 위원장 등 장관급 인선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 대통령은 전날까지 당선인 신분이어서 현행법상 이들 자리에 대한 후보자를 지명할 수 없었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장·차관과 고위 공무위원단 등 1527명을 포함해 각종 위원회 위원 1000여명, 정부 산하 공기업 사장, 국립대 총장 등 총 7000여명에 대한 임명권을 갖는다.

이 가운데 관심이 쏠리는 자리는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등 이른바 ‘4대 권력기관장’과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의 위원장 등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박 대통령의) 신분이 바뀌었으므로 강조해온 전문성과 함께 도덕성도 고려해 조만간 인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과 함께 국정원장을 제외하고 노무현 정부에서 임명된 3대 권력기관장과 1년 정도 임기를 같이했다.

박 대통령은 권력기관장의 법정 임기를 보장하는 쪽에 무게를 실어왔다. 이에 따라 임기가 많이 남은 경찰청장은 당분간 유임될 가능성이 높다. 공석인 검찰총장과 4년째 임기를 이어오고 있는 국정원장, 국세청장 등은 후임자 인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위협이 큰 상황을 고려해 국정원장은 군 출신인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이와 함께 친박(박근혜)계인 권영세 전 의원과 김회선 새누리당 의원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두 사람 모두 검찰 출신으로 국회 정보위원장(권 전 의원)과 국정원 1차장(김 의원)을 지냈다. 중립성을 우선하면 내부 인사를 발탁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검찰총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가 김진태 대검 차장, 소병철 대구고검장, 채동욱 서울고검장 등을 이미 추천한 상태다. 이 중 소 고검장은 호남 출신이다. 검찰 개혁의 대선 공약에 무게를 실을 경우 전혀 다른 인물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하경제 양성화’ 공약 실천을 뒷받침해야 하는 국세청장엔 조현관 서울지방국세청장(대구), 박윤준 국세청 차장(서울), 김덕중 중부지방국세청장(서울), 김은호 부산지방국세청장(경남) 등 내부 인사를 비롯해 백운찬 기획재정부 세제실장(경남 하동) 등이 거론된다. ‘영남정권-영남청장’의 룰이 이어질지 관심을 끈다.

‘가계부채 문제 해결’의 과제를 짊어질 금융위원장 후보군으로는 권혁세 금융감독원장과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신제윤 재정부 제1차관, 추경호 금융위 부위원장, 김주현 예금보험공사 사장 등이 거명된다. 대통령직 인수위 경제1분과 위원이었던 홍기택 중앙대 교수도 하마평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홍 교수는 산은금융지주행(行) 얘기도 나온다.

‘경제민주화’를 맡을 공정위원장엔 정재찬 부위원장, 서동원 전 부위원장과 함께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이 거론된다. 이 최고위원의 남편인 김영세 연세대 교수와 신세돈 숙명여대 교수 등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