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전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국민행복추진위원장(사진)이 박근혜 정부의 5대 국정목표에서 ‘경제민주화’ 표현이 빠진 것에 대해 불편한 속내를 쏟아냈다.

지난해 대선 때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김 전 위원장은 22일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열린 최고경영자연찬회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원칙 있는 시장경제’가 경제민주화를 포괄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는데 이는 기본적인 지식의 결여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가 전날 5대 국정목표와 140개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경제민주화’라는 말 대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언급해온 ‘원칙이 바로 선 시장경제질서 확립’이라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 정면 비판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는 “시장경제는 경쟁 체제의 틀을 제대로 짜주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며 “경제민주화를 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또 “인간의 이기심, 탐욕의 본능 때문에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발전했지만 능력 있는 사람만 성공한다면 생존의 위협을 느낀 다수가 꿈틀거리고 지속 성장이 어려워져 국가 공동체는 파멸한다”며 “경제정책을 하는 사람이 이를 망각하다 후회하는 경우를 봤다”고 했다. 그는 “정치권이 시대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으면 또 한번 국민의 불신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위원장은 복지가 경제를 어렵게 만든다는 인식에 대해서도 반론을 폈다. 그는 “복지는 진보 진영의 개념이 아니라 보수가 보수를 지키기 위해 만든 것”이라며 “복지에는 필수적으로 경제 성장이 따라와야 하며 성장을 일으킨 후 나오는 결과로 복지를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방청객이 “새누리당에 앞으로도 쓴소리를 해줄 수 있느냐”고 묻자 김 전 위원장은 “새누리당 내에서 아무런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경선 과정에서 선대위원장을 맡아달라기에 억지로 당원이 됐다”며 “새누리당이 좋아서 당원이 된 게 아니라 순수하게 박 당선인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그런 것”이라고 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