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자제재 별도 협의"…중국, 제재성명 일부 문안에 반대

미국을 방문중인 김성환 외교장관은 12일(현지시간) 북한의 3차 핵실험과 관련, 유엔의 대북제재 논의를 2월중 매듭짓고 "유엔 제재가 결정된 뒤 한국과 미국간 (별도의) 제재 문제를 계속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장국 대표인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엔 제재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한미양자 제재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관은 "우리나라가 의장국을 맡고 있는 동안 북한 제재 문제를 매듭지으려 한다"고 강조, 2월중 북한 제재 논의를 종결짓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김 장관은 유엔 제재의 수위에 대해 "모든 회원국이 의무적으로 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시키려 한다"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핵실험 능력이 증대되는 것을 막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과의 이견으로 북한에 대한 제재가 강도 높은 수준에서 정해지지 못할 가능성도 커 보인다.

특히 중국은 이날 오전 유엔이 채택한 언론성명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장관은 "중국도 북한 제재에 기본적으로 동의했다"면서 "그러나 구체적인 논의는 중국 대사가 본국에서 유엔으로 돌아온 뒤 논의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특히 김 장관은 유엔 안보리가 이날 오전 긴급회의를 소집한 뒤 2시간이 지나서야 언론성명이 나온데 대해 "중국이 성명 채택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했으나 구체적인 문안 채택 과정에서 일부 반대가 있었다"고 전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이강원 이상원 특파원 gija007@yna.co.krlee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