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비서실장 인선이 하염없이 미뤄지고 있다. 당초 13일 인선은 청와대 비서실장과 주요 수석 비서관 중심의 인사가 될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측근들도 하나같이 “비서실장 인선이 먼저 발표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날 오전에도 여당 원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들조차 “비서진 인선이 나오고 외교안보라인 중심의 일부 내각 인선이 포함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하지만 예측은 모두 빗나갔다. 역대 정부에서는 초대 비서실장 인선은 보통 총리 지명을 전후해 이뤄졌다. 비서실장 인선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선 여러 추측이 나오고 있다. 친박계 중진급 인사들이 물망에 올랐지만 지역구 등을 이유로 대부분 고사했다는 설, 박 당선인 측근인 원외 인사와 원로급 외부 인사를 기용하려 했지만 당 쪽에서 부정적인 기류가 강해 보류됐다는 설, 비서실장을 제외한 일부 수석 인선이 마무리되지 않아 미뤄졌다는 설 등이다. 비서실장 물망에 오른 후보군과 차기 내각 후보군이 겹쳐 인선이 꼬였다는 얘기도 나온다.

당 내부는 물론 당선인 주변에서도 초대 비서실장은 조용한 ‘실무 보좌형’보다는 당과 원활하게 소통할 정무적 감각을 갖춘 힘 있는 인사가 기용돼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 박 당선인이 이를 감안한다면 친박 실세 중 한 명을 임명할 가능성이 높다. 본인들은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최경환 의원, 권영세 전 의원 등이 적임자라는 평이 많다. 비서실장 인선 발표 시점에 대해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은 “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1차 조각 명단에서 제외된 경제부처 등 11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선 역시 예상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 진 부위원장이 “정부조직 개편안 결과가 나오는 대로 하겠다”고 한 만큼 추가 내각 인선은 국회로 넘어간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시점과 연동돼 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