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하는 것이냐, 못하는 것이냐.’

김용준 총리 후보자의 자진 사퇴 이후 6일째 감감 무소식인 차기 내각 및 청와대 주요 인선을 놓고 설(說)과 추측이 무성하다. 김 후보자의 낙마로 비서실장부터 먼저 지명해 차기 내각의 인사 검증을 제대로 진행한다는 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구상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비서실장 인선은 오리무중이다. 당초 지난 1일 발표설이 나돌았던 비서실장 인선은 주말은 물론 3일에도 건너뛰더니 4일 역시 그냥 넘어갔다.

박 당선인은 이날도 공식 일정을 최소화하며 인선 작업에 몰두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분과별 국정과제 토론회도 열지 않았다. 분과별 토론회가 생략된 것도 벌써 나흘째다. 인선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선 측근들조차 딱 부러지게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인선에 고심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일각에선 후보자 상당수가 고사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당선인 측 한 관계자는 이날 “(발표를)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는 것”이라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북한 핵실험 문제로 긴급히 안보 현안까지 챙겨야 하는 상황에서 청와대 비서실장은 물론 안보실장 인선까지 같이 맞물려 인선 발표가 늦춰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비서실장의 경우 정무 감각을 갖춘 측근 실세를 앉힐지, 아니면 대통령 보좌에 초점을 맞춘 실무형을 선택할지에 대해 당선인이 마음을 정했지만, 안보실장 등 다른 주요 직책에 대한 인선이 아직 마무리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박 당선인은 비서실장을 임명해 후임 총리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작업을 맡길 예정이었다. 하지만 검증을 주도할 비서실장 인선이 늦어짐에 따라 차기 정부 조각을 위한 인선이 설 연휴 이후에나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새 정부의 정상적인 출범은 이미 물 건너갔다는 전망도 나온다. 새 정부가 오는 25일 정상적으로 출범하려면 국회 인사청문에 걸리는 기간(최장 20일)을 감안해 4일까지는 조각을 마쳐야 하는데, 이 시한을 넘겼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해 박 당선인은 총리를 먼저 지명하고 이어 청와대 인선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선 금주 중, 이르면 5일 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한 측근은 “청와대 비서실장이 먼저 임명돼 검증을 주도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비서실장을 먼저 인선하면 비서실장이 총리 위에 있는 것처럼 보일텐데 그것은 지금 당선인이 그리고 있는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