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의 `허니문' 조기 종식의 책임을 인수위의 인선 문제 등으로 돌리며 총공세를 펼쳤다.

특히 인수위 윤창중 대변인과 박효종 정무분과 간사,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선 등을 겨냥하며 비판을 이어나갔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박 당선인과 집권세력이 허니문을 깨고 또 다른 길로 가는 게 안타깝다"며 "밀봉인사에 이어 극보수 이념인사까지 왜 승자가 허니문을 깨려하는 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극우 보수 인사들의 포진은 앞으로 5년간 박 당선인 인사의 서막으로 보여 국민이 불안하게 생각한다"면서 "인수위 대변인이 언론에 공갈치고 야당을 무시하는 발언을 쏟아내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자제를 요구했다.

특히 이언주 의원은 이동흡 후보자에 대해 "친일재산 환수 문제나 위안부 할머니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볼 때 친일인지 보수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의 정체성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박범계 의원도 라디오에 출연해 지명 철회를 요구하면서 "인사청문회가 열리면 강력하게 문제를 지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법무부의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도 극비리에 진행됐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배경에 의혹을 제기했다.

법사위원장인 박영선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대검차장, 민정수석을 거친 권재진 법무장관이 추천위를 구성해 검찰총장 후보자를 고르는 것은 미제 사건이 많은 이 대통령 퇴임 이후를 담보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박 전 원내대표는 "현직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인이 서로 이해관계를 위해 이동흡 후보자를 지명하듯 검찰총장도 엉뚱하게 임명해 책임소재를 불분명하게 하려는 기도"라고 거들었다.

김관영 의원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도운 배우 김여진씨의 방송 출연 취소 논란과 관련해 "이명박 정부의 악습과 폐습이 다시 박근혜 정부에서 답습되는 것 같아 쓸쓸함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