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16일 TV토론회에서 대학 등록금 폭등 책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 대한 입장 등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문 후보는 “박 후보도 반값등록금을 얘기하지만 18대 국회 4년 내내 민주당의 반값등록금 도입 요구를 거부했다”며 “작년에도 박원순 서울시장의 반값등록금 정책을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가 선거 때가 되니까 다시 반값등록금을 주장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문 후보가 주장하는 반값등록금과 제 정책은 내용이 다르다”며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반값등록금 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은 무료로 학교를 다니게 해주고 소득분위별로 형편이 괜찮은 사람들은 등록금을 50~75% 정도 부담하는 식으로 차등을 둬서 전체 14조원 정도의 대학 등록금을 7조원 정도로 덜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박 후보 공약에는 대학 등록금 인상을 억제하는 장치가 없고 장학금 재원 절반을 대학이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며 “무늬만 반값등록금”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박 후보는 “엄청난 부담으로 학생들이 고통받는 것을 누가 시작했나”라고 반문한 뒤 “문 후보가 주역이었던 참여정부에서 역대 최고로 대학 등록금을 올려 놓았다”고 반박했다. 박 후보는 “(참여정부 시절) 대학 등록금이 국공립대는 57.1%, 사립대는 35.4% 폭등했고 현 정부에서는 4% 올랐다”며 “문 후보는 학부모와 학생에게 고통 준 것부터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문 후보는 과거 전교조 해직 교사 변호도 맡았고 (문 후보 캠프) 선거대책위원회에 전교조 인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전교조 위원장 출신 이수호 서울시교육감 후보와도 8일 광화문에서 손을 잡고 지지를 호소했다”며 “전교조와 깊은 유대관계를 이어갈 것인지 묻고 싶다”고 따졌다.

문 후보는 “박 후보의 질문 취지를 보면 전교조는 함께해선 안 될 세력, 불순한 세력이란 뜻이 내포된 듯하다”며 “박 후보는 늘 통합을 말씀하시는데 전교조는 상대해서는 안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박 후보는 “이념교육, 시국선언, 민주노동당 불법 가입 등으로 교육 현장을 혼란에 빠뜨린 전교조와 유대를 강화해온 것이 문제없다는 것이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저는 한국교총 분들도 변론을 많이 했다”며 “전교조 한국교총 가리지 않고 지나치게 이념적이라면 찬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전교조를 일률적으로 상대해선 안 된다는 것은 이념적 편가르기”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사교육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해 선행학습을 실질적으로 금지하겠다”며 “대입 전형 요소를 단순화해 학생부 논술 수능 중 하나만 잘해도 대학에 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정치적으로 독립된 국가교육위원회를 설립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교육제도를 근본적으로 바꿔 나가겠다”며 “대학 입시를 수능 내신 특기적성 기회균등선발 등 4가지 트랙으로 단순화하겠다”고 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