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층 겨냥 복지확대 등 5대 공약 제시
도 산하기관 일부 서부 이전…예산 확보 미지수

경남도지사 보선 후보 가운데 유일한 진보세력임을 내세우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병하 후보는 '함께 살자, 진보경남'을 내세우고 있다.

그는 대규모 개발사업을 벌이기 보다는 주요 지지층인 노동자, 서민들을 겨냥해 고용안정, 복지확대, 지역 균형발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5대 공약을 내놨다.

특히 이번에 선출될 도지사 임기가 1년6개월 밖에 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새로운 사업을 벌이기 보다는 김두관 전 지사가 해왔던 사업을 더 발전시키거나 정책적 효과를 넓히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췄다.

우선 임기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경남도와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식당, 청소 업무를 주로 하는 외주용역 노동자들을 경남도가 직접 고용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농민들의 소득 보전을 위해서는 2010년 말 제정된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자금 지원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경남에서 벼농사를 짓는 개인에게 예산으로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 주는 내용을 담은 현 조례는 한시 입법으로 2013년 6월30일까지만 효력을 가진다.

이 후보는 조례 유효기간을 없애는 개정을 통해 벼 재배농가들이 매년 경영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대학 등록금 연간 1천만원 시대를 맞아 서민 자녀들이 주로 진학하는 도립 남해·거창대학의 입학생, 재학생에게는 등록금·수업료를 면제해 우선 도립대학만이라도 대학 무상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공약도 꺼냈다.

최근 예산문제로 주춤한 학교 무상급식 확대도 5대 공약 중 하나다.

2010년 6·2 지방선거 뒤 경남도, 경남교육청이 합의한대로 2014년까지 무상급식 예산을 늘려 의무교육 대상인 경남의 모든 초·중학교 학생들이 무상급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판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경남개발공사, 인재개발원 등 직속·출연기관 가운데 이전대상기관을 정해 2016년까지 서부경남으로 단계적으로 옮길 방침이다.

이 후보는 이같은 공약들을 도비와 시·군비 등 지방비로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현재 재정난에 시달리는 여건상 가능할 지 의문이다.

상당수 공약이 새로운 것이 아닌 전임 지사때부터 예산이 집행되던 것들이어서 도민 부담을 늘리지 않고 예산을 조금씩 연차적으로 늘리면 실현 가능한 것들이라고 덧붙였다.

홍준표 새누리당 후보의 공약인 경남도청 이전에는 반대 입장을, 권영길 무소속 후보의 창원시 재분리 공약에는 추후 TV 토론을 통해 명확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sea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