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새누리당 공보단장(사진)은 16일 최근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매각 논란에 대해 “MBC와 부산일보 매각은 현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주축이던 노무현 정권이 내린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무현 정부 시절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장학회가 부산일보와 MBC 주식을 장학사업 경비를 조달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게 공익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보기 어렵고 언론의 공공성과 중립성에 반하는 일이라고 규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 추진을 비판하는 것은 “한마디로 민주당의 자기 부정이자 가소로운 적반하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수장학회가 MBC와 부산일보를 매각해 매각대금을 선거에 이용하려고 한다는 민주당 주장은 전형적인 대국민 사기이자 흑색선전”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관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당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정수장학회가 개인 재산을 국가가 강제로 강탈한 것을 확인하고 사회 환원을 하라는 권고를 했던 것”이라며 “더욱이 고 김지태 씨의 유족이 낸 소송으로 (부산일보) 매각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자격도 없는 사람들이 비밀리에 매각을 추진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호기/도병욱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