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잇단 검증공세 정면 돌파…'박근혜와 양자구도 만들기'
새누리당 대선기획단 소속 정준길 공보위원이 “뇌물과 여자문제를 폭로하겠다”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측을 협박하고 불출마를 종용했다는 주장이 나와 대선정국에 파문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긴급 진화에 나서면서도 파장에 촉각을 곤두 세웠다.
안철수, 잇단 검증공세 정면 돌파…'박근혜와 양자구도 만들기'
그러나 당사자인 정 위원은 “친구 사이의 대화를 협박으로 과장했다”고 반박하면서 진실게임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안 원장 측의 전격적인 폭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최근 계속되는 안 원장 측에 대한 각종 검증 공세에 대한 정면 대응 의지를 분명히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금태섭 변호사와 함께 기자회견에 나선 송호창 민주통합당 의원은 ‘불법사찰’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송 의원은 “정 위원이 ‘조사한 자료가 다 있다’고 말한 정황이나 협박의 근거가 된 구체적인 내용은 정보기관의 철저한 사찰이 아니면 이뤄질 수 없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문재인 민주당 경선후보의 추격을 받으면서 위기감을 느꼈던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폭로한 6일은 공교롭게 민주당의 경선의 핵심인 광주·전남 경선이 실시된 날이었다.

이날 폭로 당사자인 안 원장 측 금 변호사와 정 위원 간 통화가 이뤄진 것은 지난 4일 아침이다. 금 변호사는 당일 곧바로 안 원장에게 이 사실을 보고하고 상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즉각 대응에 나서지 않다가 이틀 뒤 폭로한 배경에는 최근 며칠간 안 원장 측에 대한 언론의 검증 공세가 거세진 데 따른 강도높은 맞불 작전이 내포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실제 안 원장 측은 최근 안랩의 BW(신주인수권부사채) 헐값 발행 의혹, 사당동 아파트 입주권(딱지) 매입 관련 의혹, 포스코 사외이사 시절 거액의 스톡옵션 행사 등 잇따른 검증공세에 대해 ‘사찰 의혹’까지 제기하며 “금도를 넘어섰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여왔다. 출마 선언이 임박한 상태에서 계속 수세에 몰릴 경우 상황이 걷잡을 수 없다고 보고 반전 카드를 꺼내든 것이란 해석이다.

새누리당은 금 변호사가 주장한 의혹에 대해 정면 부정하며 역공에 나섰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이날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 위원은) 압력을 넣을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금 변호사의 회견이)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상일 대변인은 “친구 사이에 한 이야기를 갖고 새누리당 차원에서 벌인 정치공작이라고 한 금 변호사의 태도야말로 정치공작적 태도”라며 “안 원장에 대한 언론 검증이 시작되자 물타기를 하기 위해 친구 간 사적통화를 이용한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날 광주·전남 지역 경선에 내려가 있던 민주당 각 캠프 측은 일제히 새누리당 공격에 나섰다. 문재인 후보 측은 “사실이라면 유신독재의 부활”이라고 주장했다.

허란 /광주=도병욱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