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대출 실질금리 `제로', 소득연계 등록금 방안 제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3일 "대학등록금 부담을 분명하게 반드시 반으로 낮추겠다는 것을 확실하게 약속드릴 수 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대학총학생회모임과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 공동 주최로 열린 반값등록금 관련 토론회에 참석, "세계적으로 비싼 등록금을 반으로 낮추는 노력의 완전한 결과가 나왔어야 하는데 아직 확실하게 못한 것은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제 지금 계획에는 학자금 대출이자를 낮춰서 실질금리가 `제로 금리'가 되도록 하는 안을 갖고 있다"며 "그것 외에도 무조건 반값이 아니라 소득과 연계해 아주 어려운 저소득층은 무료로 하는 등의 여러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재원이 뒷받침돼야 실천된다"고 지적하면서 "재원 마련 방안도 있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등록금 부담을 반으로 낮추는 데는 정부 재정과 정교한 정책이 필요하지만 대학에도 같이 동참해달라고 요구할 것"이라며 "회계투명성을 더 높이고 등록금심의위원회가 여러 말이 나오지 않게, 실질적 의견이 반영돼 토론이 되도록 고쳐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반값 등록금 실현이 새누리당 당론이냐"는 한 학생의 질문에는 "우리당 당론이라 할 수 있다.

꼭 실현하겠다"고 답한 데 이어 "(등록금 문제를) 해결해야만 우리의 미래가 있다는 생각을 확고히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부하고 싶은 젊은이ㆍ학생들이 돈이 없어 공부를 포기하거나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서는 안된다"며 "이런 것을 바꿔 얼마든지 공부하고 싶은 사람은 할 수 있게 만드는 게 교육정책의 핵심 중 하나"라고 말했다.

또한 "학생들의 전공에 따라 시각이나 꿈, 바라는 삶 등이 다른데 온통 `스펙쌓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관행을 반드시 고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박 후보는 당초 이날 토론회에서 축사만 할 예정이었으나 총학생회장들과의 즉석 문답이 이뤄져 예정보다 30분가량 더 머물렀다.

그는 토론회장을 나서며 총학생회장들의 건의가 쏟아지자 비서진으로부터 A4 용지를 건네받아 메모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김연정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