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 인권운동가 김영환씨의 고문 사건과 관련, 정신적 증상도 고문의 중요한 입증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정보를 김씨 측에 제공했다고 7일 밝혔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로서는 고문방지에 관한 특별보고관과 접촉해 절차 등 자세한 내용을 제공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김씨가 유엔 등 국제사회를 향한 문제 제기를 할 경우 "정부로서는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고문 흔적 채취와 관련, 정부에 특수검사 협조 요청을 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와 관련, 조 대변인은 "보도를 봤지만 외교부로서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부인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중국 정부에 고문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는 게 필요하하다는 입장을 강하게 개진했다"면서 중국 측에 고문행위는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에 수감된 한국인에 대한 전원 점검 계획과 관련, "이미 실행에 옮겨졌고 면담결과 보고가 들어오고 있다"면서 추가고문 사실 여부에 대해서는 시작 단계라 추후에 정리해서 밝히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는 방한을 앞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김씨와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들어본 적은 없다"고 말해 사실상 계획이 없음을 내비쳤다.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