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16일 청와대가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을 통해 인권위가 진행 중인 민간인 사찰 직권조사를 사전조율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회 운영위 소속 송호창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현 위원장이 하금열 대통령실장의 요청으로 5월22일 오후 2시10분부터 3시30분까지 청와대를 방문했고, 하 실장은 현 위원장에게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과 민간인 사찰 직권조사의 진행 상황을 물었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대통령실장이 인권위원장을 불러 직권조사 진행 상황을 사전조율하는 것은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의 진실을 덮으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현 위원장에 대해서도 "인권위를 청와대 비서실로 격하시키는 행위"라며 "인권위 수장으로서 자격 없음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 의원은 하 실장과 현 위원장의 면담이 현 후보자의 연임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가 현 위원장을 면접하고 연임을 발표한 것이 6월11일"이라며 "현 후보자의 연임 결정을 얼마 남기지 않고서 왜 대통령실장이 현 위원장에게 민간인 사찰 직권조사에 대해 물었는지, 현 후보자의 답변이 연임 결정에 어떤 영향을 줬을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2009년 10월 초 청와대가 인권위 직원들의 이념성향을 분류한 인사기록 명단을 작성해 인권위에 건넸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송 의원은 "청와대는 인권위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일체의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며 하 실장에게 현 위원장과의 면담 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현 위원장의 인사청문회에서 PD수첩 사건, 용산 참사 등 인권위의 독립성 상실 문제와 부동산 투기 의혹, 교수 임용 특혜 의혹,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 등 개인적 도덕성 문제를 들어 연임 저지를 위한 총력전을 펼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