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의결 외교부 진행사안..비밀처리 의사 없었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12일 정치적 논란이 제기된 한일정보보호협정과 관련, "충분한 이해를 구하지 못한 것은 굉장히 송구하다.

이 자리를 빌어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국방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 "처리 과정에서 절차를 준수하지 않는 등 몇 가지 미숙한 점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김 장관은 "감추거나 국민에게 다른 말로 돌리려 한건 없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협정) 제목은 포괄적이지만 내용을 보면 군사비밀정보 보호를 보장한다고 돼있다.

제목과 내용이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는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의 지적에 대해 "용어에 대해 국민이 의구심을 품게 된 데에는 잘된 용어 선택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예방했을 당시에 한 발언을 소개하면서 "6월에 국회도 열리니 국회의원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면서 "국민적 관심이 크니 국회 개원 전에 이걸 (처리)하는건 부적절하고, 시간 두고 검토를 해도 공감을 갖고 (처리)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보보호협정 처리 여부를 정치권에 알렸는지에 대해서는 "그 전에 정책실장이 주요 당직자들에게 `국회가 열리지 않아 공개적 논의가 어려우니, 이 상태에서 아마 외교적으로 6월 말까지 처리하기로 했으니 양해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면서도 "국무회의에 안건으로 올라간다는 이야기는 안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국무회의에 즉석 안건으로 상정되는 것은 하루 전에 인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하고, 협정이 비공개로 의결된데 대해서는 "그 문제는 외교부가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사안이다.

국방장관으로서는 외교적 문제라고 생각해 더 이상 관여하지 않았다"면서 "저는 비밀로 할 의사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논란에 책임을 지고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는 "책임을 통감한다고는 말씀드리지만, 그런 문제는 국군 통수권자께서 결정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아란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