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ㆍ콜롬비아 정상 회견..산토스 대통령 "한국의 투자유치에 많은 관심"

이명박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의 대통령궁에서 후안 마누엘 산토스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양국 협력 방안에 대해 밝혔다.

이번 국빈방문에서 콜롬비아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이 대통령은 앞으로 양국 경제 관계는 물론 정치ㆍ외교적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산토스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외교의 최고 관계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었다"면서 "한국은 남미의 관문으로서 콜롬비아를 대하고, 콜롬비아는 아시아의 관문으로서 한국을 대하는 굳건한 관계로 발전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콜롬비아는 민주주의, 시장경제, 자유개방 정책에 대한 가치관이 대한민국과 일치한다"면서 "또 콜롬비아는 남미에서 일관되게 정체성을 지켜와서 양국 협력에 아무런 장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은 풍부한 경험을 갖고 콜롬비아 정부가 추진하는 주택단지, 교통, 인프라 건설 사업에 참여할 의지가 있다"면서 "특히 구체적으로 합의가 이뤄진 방위산업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콜롬비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후보로 나온 한국을 적극 지지하기로 했다"면서 "또 남북문제에서도 북한의 핵포기와 개방 정책을 강력하게 요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ㆍ25전쟁에 참전해 준 콜롬비아에 대해 늘 한국 국민은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거듭 사의를 표했다.

이에 대해 산토스 대통령은 "이 대통령이 한국 정상으로서 최초로 방문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20년전 상공장관으로서 한국을 방문했고, 시장개방과 FTA 추진의 노력을 해왔는데 그 꿈이 오늘 현실이 됐다"고 밝혔다.

산토스 대통령은 "특히 한국의 투자 유치에 많은 관심을 갖고 신규 및 공동투자 프로젝트에 참여하길 바라고 있다"면서 "콜롬비아는 정말 한국과 협력하는 것에만 관심있는 게 아니라 두 팔 벌려 마음을 열고 대통령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기대했다.

(보고타연합뉴스) 김종우 이승우 기자 jongwoo@yna.co.kr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