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신주류가 주도하는 새로나기 특별위원회가 북한의 인권 및 3대 세습 문제, 재벌해체 등에 대한 강령 재검토 등을 담은 ‘당 새로나기 핵심과제’를 18일 발표했다.

박원석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은 앞으로 북한의 인권, 핵개발, 3대 세습 등에 대해 보다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이은 종북(從北) 발언을 통해 당내 세력을 규합하고 있는 옛 당권파에 맞서 차별화된 대북관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위원장은 북한 인권에 대해 “인권의 보편성에서 볼 때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북한의 특수성을 이유로 그 현실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핵에 대해서는 “우리는 반핵과 탈핵의 노선을 분명하게 견지하며 북핵에 분명히 반대한다”며 “핵개발이 북·미 갈등의 산물이기에 북·미 관계개선을 위한 중재가 우선이지만 남한에도 현실적 위협이 되고 있음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3대 세습에 대해선 “일반적 민주주의 원칙에서 당연히 비판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대미노선과 관련, “우리의 강령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비핵화가 달성된 뒤에 한·미동맹 해체와 미군철수를 실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안보의 관점을 결여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그러나 당장 한·미동맹 해체와 미군철수로 오해받고 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안보의 관점에서 한·미동맹의 역할을 재조명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벌해체 강령에 대해서는 “그 방향을 부정하지 않지만 현실성과 타당성 면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 같은 혁신 내용이 실제 집행될지는 차기 지도부에 달렸다. 옛 당권파가 지도부를 장악하면 신주류의 쇄신안이 당 운영에 반영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오는 29일 당대표 경선에선 신주류를 대표하는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과 옛 당권파의 지원을 받는 강병기 전 경상남도 정무부지사가 맞대결을 벌인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