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시티 의혹' 팔 걷은 서울시 감사관실
서울시가 양재동 복합물류단지(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직 부시장 등 당시 업무 관련자를 대상으로 자체 감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감사 대상자 대부분이 퇴직자들이어서 시는 감사 방식과 범위 등을 놓고 고심 중이다.

시 고위관계자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의혹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선 당시 결재라인에 있었던 전직 부시장과 국장 등 고위직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시 감사관실이 직접 나서 이들을 조사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시는 파이시티 특혜 의혹이 불거진 이후 박원순 시장의 지시에 따라 주무부서인 도시계획국 주도로 자체 내부조사를 진행해 왔다. 수사 중인 검찰에 관련 자료도 제출했다. 그러나 당시 정무라인이 파이시티 담당 실무자들에게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감사관실이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전직 행정2부시장이나 도시계획국장 등에 대한 면담조사 없이 회의록 등의 기록만으로는 사실 파악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당시 정무라인이 전직 부시장 등과 접촉한 의혹이 나오는 와중에 도시계획국의 내부조사만으로는 사실 규명이 힘들어 감사관실이 나서는 쪽으로 합의됐다”고 말했다.

시는 시설계획 변경 로비 의혹이 제기됐던 2005~2006년과 인허가 지연 해결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2007~2008년에 재직한 행정2부시장과 도시계획국장 등을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2005~2006년 당시 행정2부시장은 장석효 현 도로공사 사장, 도시계획국장은 김영걸 전 행정2부시장이었다. 2007~2008년엔 최창식 현 중구청장이 행정2부시장, 이인근 현 서울시립대 교수가 도시계획국장을 지냈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감사가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대상자 4명 모두 퇴직했다. 이 때문에 시는 전직 고위간부들에 대한 감사 방식 등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퇴직자들에 대해선 강제 조사가 불가능하다”며 “우선 시 감사관실이 면담을 신청하고 관련 서류와 일정을 들여다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감사 대상에 오른 한 전직 간부는 “시에서 아직까지 만나자고 한 건 없다”면서도 “파이시티 관련 잘못이 없기 때문에 시의 조사에 응할 뜻이 있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