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사퇴론ㆍ先당정비론 혼재 속 거취 막판 고심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이르면 13일 중으로 4ㆍ11 총선 패배에 따른 책임을 지고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사퇴 시점에 대해서는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즉각 사퇴 방안과 12월 대선에 대비한 당 체제 정비 방안 등을 마련한 뒤 일정 시점에 사퇴하는 방안을 두고 최종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대표의 한 측근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 대표가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생각은 확고하다"며 "다만 사퇴후 비상지도체제로 갈지, 지도부 총사퇴로 갈지, 당 정비를 우선할지 등에 대해 최종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박지원 최고위원 등 비주류가 즉각 퇴진론을 제기하는 반면 친노(친노무형) 진영에서는 선(先) 당정비론으로 맞서고 있어서 한 대표의 결정 방향에 따라서는 당내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한 대표는 앞서 전날 최고위원들과 회동 또는 전화접촉을 갖고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부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대선을 8개월 앞둔 상황에서 지도부 공백 사태보다는 대선 승리를 위한 당 체제 정비 등 대안 마련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전달하며 만류하는 바람에 최종 결정을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한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상임고문단과 회동을 갖고 자신의 거취와 당 정비 방안 등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표의 최종 결심이 임박한 가운데 이날도 당내에서는 총선 패배 책임론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져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책임정치를 해야 하는데 가만히 넘기면 되겠느냐"며 "우리가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는데 실패했다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지도부 모두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비대위를 할 것인지, 전당대회를 할 것인지는 대화를 통해 결정하면 된다"며 "빨리 혁신의 모습을 보이고 체제를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신경민 대변인은 "책임론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지만 곧바로 대선국면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제1야당 지도부가 진퇴를 가볍게 결정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등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이해찬 상임고문도 직접적인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지만 한 대표의 즉각 사퇴보다는 선(先) 당 정비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이한승 기자 choinal@yna.co.kr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