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대표엔 '애정남' 필요?
‘한명숙 대표에게 애정남이 필요해.’

민주통합당 안에서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커지면서 한 대표 등 지도부의 리더십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모바일경선의 폐해가 잇따르고 있는데도 대책없이 강행 입장을 고수하고, 서울 강남을 경선 여부와 김진표 원내대표 공천 등 현안에 대한 결정도 뒤로 미뤄 논란을 키우고 있다. 여기에 ‘무죄추정의 원칙’을 들어 임종석 사무총장과 이화영 전 의원에게 공천을 준 것도 뒷말을 낳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4일 “현안을 하나씩 해결하면서 가야 하는데 당내 복잡한 계파와 이해관계를 고려하다보니 쌓아두기만 하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현 지도부의 리더십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모바일경선만 해도 초기부터 당내에서 폐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잇따랐지만 한 대표는 지난 1월 전당대회에서의 ‘모바일 흥행’에 취해 이를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 대표를 보좌하는 임 총장을 비롯한 486그룹들이 단수후보로 확정돼 경선 지역에서 빠지면서 모바일경선 폐해를 ‘강 건너 불구경’한 측면도 있다. 결국 광주 동구의 모바일경선단 모집 과정에서 인명사고까지 발생했다.

‘무죄추정의 원칙’도 뒷말을 낳고 있다. 임 총장과 이 전 의원이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공천을 받은 마당에 각종 정치자금 및 횡령 혐의로 수사 중인 현역 의원들을 공천배제할 명분이 약화된 것이다. 당장 김낙순 전 의원(정치자금법 위반)과 강성종(교비횡령) 최규식(청목회) 의원 등에 대한 공천 여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정동영 상임고문과 전현희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 강남을 경선 여부도 지도부가 손을 놓는 바람에 사태를 키운 측면이 있다. 여성가산점까지 포기하겠다고 선언한 전 의원은 연일 경선을 요구하는 성명을 내고 있다. 정 고문은 이날 “내가 당에 강남벨트 구축을 제안하고 당도 결과적으로 이를 수용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이 강남벨트 구축 문제를 방치하다시피 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불만을 표출하며 경선 수용 입장을 밝혔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