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의 승패를 가르는 관건은 ‘연대’다. 총선을 50일 앞두고 선거연대, 즉 후보단일화를 통한 보수 대 진보의 1 대 1 구도가 형성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야권은 이르면 금주 내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간 합의를 이룰 전망이고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연대도 출발은 늦었지만 가속도를 내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보수연대 논의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는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박 위원장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박 위원장은 보수 ‘결집’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20일 방송기자 토론회에서 “추구하는 가치나 방향이 같다면 얼마든지 같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같이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지난 2일 미래희망연대(옛 친박연대)와 합당하며 보수연대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지만, 자유선진당 및 중도신당을 표방하는 ‘국민생각’ 등 보수세력 간 규합 움직임은 외형상 더디다. 당내에선 공천에서 탈락한 인사들을 대상으로 일부 진영이 ‘이삭줍기’에 나설 수 있어 보수표가 분산되면 보수 전체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조바심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새누리당에 선진당, 국민생각을 결합시키는 보수연대가 성사된다면 초박빙 접전이 펼쳐지는 수도권과 민주당의 우세가 예상되는 충청권 승부의 판도에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현역의원들이 잇따라 탈당해 위기에 처한 선진당도 강하게 부인하지만 내심 새누리당과의 연대를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야권은 한발 앞서가고 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지난 17일부터 협상에 나서 구체적인 지역구를 놓고 ‘밀고당기기’를 하는 단계다. 민주당은 통합진보당이 20석 이상을 확보해 교섭단체를 꾸릴 수 있는 규모까지 통 크게 양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울산 창원 부산 등은 이미 ‘교통정리’가 됐지만 덕양갑 관악을 은평 등 수도권과 호남지역이 관건이다. 수도권에서 진보당이 요구하는 20여곳의 지역구 할애를 민주당이 어느 정도까지 수용하느냐가 쟁점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한명숙 민주당 대표의 연대 의지가 워낙 강해 금주 내 결과물이 나올 것이란 전망까지 나온다. 한 대표측 핵심 관계자는 “한 대표는 총선 승리를 통한 정권교체를 본인의 정치적 마지막 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강하게 밀어붙여 곧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김형호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