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등 야권은 22일 대법원이 BBK 사건과 관련해 '나는 꼼수다' 패널인 정봉주 민주당 전 의원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징역 1년의 원심을 확정하자 거세게 반발했다.

정 전 의원이 2007년 민주당 BBK진상조사단 단장으로 활동 당시 대선 후보였던 민주통합당 정동영 상임고문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정봉주가 유죄면 앞서 저도 유죄다.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도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이번 판결은 사법 판결의 부끄러운 역사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상임고문은 "내년 정권교체가 이뤄지면 사면복권돼 명예를 회복할 것"이라며 "이번 정권은 사법절차가 어쩔 수 없었다고 규정한다면 3ㆍ1절 특사를 통해 석방해야 정권 차원에서도 부담을 덜 것"이라고 사면을 요구했다.

BBK진상조사단에 참여했던 민주통합당 박영선 의원과 김현미 서혜석 정성호 전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법 정의가 무너져 내린 정치판결이자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면서 "BBK 진실은 영원히 덮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검찰이 정 전 의원에게 형 집행을 위해 이날 오후 5시까지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한 것에 대해 "사회적 신분이 있는 경우 당사자와의 협의를 거쳐 3∼5일 내에 출석하도록 하는 게 관례"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우윤근 법사위원장을 통해 검찰에 소환 연기를 요청했다.

민주통합당 오종식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아직 BBK와 관련한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지 않았고, 온갖 의혹은 현재 진행형인 상황에서 이해할 수 없는 판결"이라며 "정 전 의원의 석방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이종걸 의원도 국회에서 당권 도전을 선언한 직후 "(실형 선고는) 진실을 구속하는 것이고, 구속된 진실은 언제든지 새로운 진실로 국민에게 다가갈 것"이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통합진보당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심각한 정치 재판으로 대법원이 스스로 자신의 권위를 포기하고 말았다"면서 "정 전 의원의 입을 막는 것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한결같은 바람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판결의 결과는 정치적 편향 논란을 결코 피해 갈 수 없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