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인사 다수" 관측…계파ㆍ대권주자 배려 희박할 듯

한나라당이 오는 19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공식 전환하는 가운데 비대위 구성 방향과 대권주자 배려 등을 놓고 각종 설(說)이 난무하면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비대위 구성이 향후 `한나라당호(號)'의 향방을 점칠 수 있는 상징적인 측면이 있지만, 박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일절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당 인사 중심으로 구성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지만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적어 보인다.

비대위가 해야 할 `최고의 가치'로 "민생을 챙기고 일자리를 만드는 일을 비대위에서 이뤄내는 것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고 박 전 대표가 강조한 상황에서 당내 인사만으로 비대위를 구성한다는 것은 과거 `한나라당식(式) 불통 사고'에 다름이 아니다라는 시각이 많다.

박 전 대표를 잘 아는 인사는 "국민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비대위를 내부 인사로만 구성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대신 외부인사가 다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한나라당이 취약한 저소득층이나 중소 자영업자들 그리고 2040(20∼40대) 세대 대표자 등을 비대위원으로 영입해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한나라당의 취약점을 보완할 가능성도 커보인다.

애초 거론됐던 계파나 대권 주자 참여는 가능성이 낮아지는 기류다.

친박(친박근혜)계가 비대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가 강한 만큼, "친이(친이명박)-친박은 없다"고 천명한 박 전 대표가 굳이 친이계 인사를 비대위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권력 쏠림'을 막기 위해서는 정몽준 전 대표나 김문수 경기지사가 참여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비대위가 자칫 `권력쟁투의 장'으로 변질할 수 있다는 반론도 적지 않다.

친박계 윤상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근혜 비대위' 구성에 대해 "대선주자들의 비대위 참여는 계파 나눠먹기와 다를 게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 구성은 오는 19일 전국위 의결을 거쳐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직후부터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박 인사는 "원칙을 중시하는 박 전 대표의 정치 스타일상 비대위원장이라는 공식 직함을 가지고 나서야 비대위원 후보자들과 본격적으로 접촉할 걸로 보인다"면서 "비대위 출범 당일 비대위원들을 발표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쇄신파와의 회동에서 `재창당 이상의 변화'에 합의한 지난 14일 저녁까지도 박 전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을지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던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