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쇄신파 `담판'할듯..최대 분수령

한나라당이 14일 재창당을 둘러싼 탈당 사태 수습을 위해 `중재안'을 마련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최고ㆍ중진회의를 열고 `박근혜 비대위'가 재창당을 포함해 모든 쇄신책을 추진하도록 하는 동시에 김성식ㆍ정태근 의원이 탈당을 철회하도록 노력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박근혜 비대위에 조건을 달아서는 안된다'는 친박(친박근혜)계 입장과 `재창당을 못박아야 한다'는 쇄신파 주장의 절충점으로, `비대위가 재창당을 포함한 모든 쇄신책을 추진한다'는 문구를 마련한 것이다.

그러나 이는 사실상 친박계의 의중이 대폭 반영된 결과물로 보인다.

친박계는 그동안 재창당 추진 여부를 비대위로 하여금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에서 쇄신파인 남경필 의원이 이 같은 절충안에 반대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남 의원은 회의에서 "비대위의 활동에 재창당을 못박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다 해도 `박근혜 비대위'에 재창당을 추진할 `여지'를 열어놓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나아가 이날 회의의 결과물은 아니지만, 박근혜 전 대표가 탈당 의원을 포함한 쇄신파와 만나 직접 소통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탈당 사태는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쇄신파는 전날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불통'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두언 의원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재창당 여부가 아니라 박 전 대표와의 불통"이라고 말한 바 있다.

쇄신파가 이 문제를 놓고 이날 오전 긴급 회동을 한 데 이어 이르면 이날 중 박 전 대표와 쇄신파의 회동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극적인 돌파구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결국 박 전 대표가 탈당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해결사'로 나선 모양새다.

최고ㆍ중진 의원들이 탈당 철회를 권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추가 탈당을 방지하도록 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한 상황에서 박 전 대표가 쇄신파의 마음을 돌려세우기 위한 `1번 타자'가 된 것이다.

여기에 비대위를 이끌 박 전 대표로서는 재창당 여부를 결정하는 공을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당장 박 전 대표가 쇄신파 의원들과의 회동에서 `재창당 수준의 쇄신'에 대해 어떤 식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지 주목된다.

회동 자체가 재창당에 대한 `최종 담판'이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에 따라 `박근혜-쇄신파 회동'이 탈당 사태의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