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인사청문요청서 이르면 31일 보낼 것"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신임 지식경제부 장관에 홍석우(58)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을, 청와대 경호처장에는 어청수(56) 국립공원관리공단 이사장을 각각 내정했다.

충북 청주 출신인 홍 장관 내정자는 경기고ㆍ서울대 무역학과를 나와 행정고시 23회로 공직에 입문, 상공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통상산업부ㆍ산업자원부 주요 과장, 중소기업청장을 지냈다.

경남 진주 출신인 어청수 경호처장 내정자는 진주고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경찰간부 28기로 경찰에 들어와 서울 강남서 정보과장ㆍ김포공항경찰대장ㆍ대통령 치안비서관ㆍ경찰대학장ㆍ서울경찰청장ㆍ경찰청장을 역임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홍 장관 내정자는 지난 30여년간 지식경제부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식견을 바탕으로 산업ㆍ무역ㆍ중소기업ㆍ에너지 분야 등의 당면 현안을 무난히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이어 그는 "어 내정자는 경비ㆍ정보 업무 등 경호업무 경험이 풍부하며 친화력도 뛰어나 경호처 수장으로서 조직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군ㆍ경찰 등과 업무협조를 원활히 해 빈틈없는 경호에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장관은 국회 청문회 절차를 거쳐야 하니까 빠르면 월요일(31일)이라도 국회에 청문요청서를 보낼 것"이라면서 "그동안 늦어졌는데 빨리 절차를 밟아서 정상적으로 업무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안용수 기자 jongwoo@yna.co.kr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