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ㆍ26 재보선의 선거전이 사실상 시작되면서 초반에 승기를 잡으려는 여야의 레이스에 속도가 붙고 있다.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전국 11곳의 기초자치단체장 선거는 전체적으로 집권당인 한나라당에 유리하지 않은 구도로 출발한 상태다.

여야는 수세 지역을 중심으로 이번주 대대적인 후보검증 공세를 통해 `선거판 흔들기'를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판세 =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 보선을 앞두고 TNS코리아, 여의도리서치 등이 지난 4일 각각 실시한 양자대결 조사에서 야권 단일후보로 나선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를 9-10%포인트 가량 앞질러 달려가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지율 만회를 위해 박 후보의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하는 등 검증의 잣대를 꺼내들었다.

13일 공식 선거운동의 돌입과 더불어 `선거의 여왕'인 박근혜 전 대표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격차는 더 줄어들 것이라는 게 한나라당의 기대다.

야권은 정책선거전으로 `맞불'을 놓을 움직임이다.

박 후보가 서울시정 청사진을 본격적으로 펼쳐들기 시작하면 한나라당의 추격전도 맥을 못추고 오히려 격차만 더욱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야권단일화가 이뤄졌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중도 하차한데다 어려운 서민경제로 `바꿔보자' 심리까지 작용하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낙관론을 폈다.

지역민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양천구청장 선거는 한나라당 추재엽 후보가 전직 구청장으로 역량이 검증된데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도 출마해 인지도 면에서 앞선다는 게 중론이다.

인제군수 선거는 민주당ㆍ민노당의 후보단일화 파기로 한나라당에게 유리하게 굴러갈 것이라는 전망 속에 `이광재 바람'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대두된다.

반면 충주시장 선거는 민주당 박상규 후보가 앞서는 가운데 행정안전부 차관 출신의 한나라당 이종배 후보, 충주시장을 지냈던 김호복(미래연합)ㆍ한창희(무소속) 후보 등 친여 성향 후보들이 난립해 있어 여권으로서는 쉽지 않은 구도가 됐다.

격전지로 꼽히는 부산 동구청장 선거의 경우, 한나라당은 정영석 후보와 야권 단일후보인 민주당 이해성 후보의 대결을 `박빙 혼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민주당 정장선 사무총장은 "해볼만한 선거"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나라당 김정권 사무총장은 "부산, 충주와 함께 경남 함양군수 선거가 중요하다"며 이들 지역에 당력을 집중시킬 뜻을 시사했다.

민주당측은 "인제에서 민노당 후보의 지지율이 높지 않아 민주당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쟁점 = 한나라당의 `박원순 때리기'가 거칠어지는 양상이다.

박 후보의 병역기피 의혹을 8일부터 본격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박 후보가 후사가 없던 작은 할아버지의 양손(養孫)으로 입적돼 `부선망독자(아버지를 일찍 여읜 외아들)'로 6개월 보충역 판정을 받았는데 여기에 병역기피 의혹이 농후하다는게 한나라당의 시각이다. 당에서는 아예 이번주 국회 대정부질문을 박 후보 검증무대로 `활용'하자는 주장과, 당 지도부가 직접 나서면 역풍을 맞는다는 신중론이 교차하고 있다. 수위를 조절해가며 대응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홍준표 대표가 박 변호사에 대해 "인사청문회 대상이라면 낙마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점으로 미뤄 호락호락 물러설 분위기가 아니다.

박 후보측은 이에 "양손으로 입양된 것은 사할린에 강제징용돼 실종된 작은 할아버지의 가계를 잇기 위한 것"이었다며 "박 후보의 입양과 군복무에 아무런 법적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박 후보도 기자들의 질문에 "공직선거에 나서면서 검증을 피할 생각은 없지만 지금 제기되는 것들은 근거가 없다. 근거를 갖고 얘기해주면 얼마든지 답하겠다"고 정면 대응의 자세를 취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박 후보의 재산 문제도 파고들 태세다.

우선 그의 재산규모가 마이너스(-) 3억7천만원인데 어떻게 월세 250만원의 아파트에 살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가 상임이사로 있었던 아름다운재단에 대한 대기업의 거액 기부금 문제에 대해서도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듯 하다.

박 후보측은 현재로서는 "네거티브 선거전에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는 기조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대안세력으로 나온만큼 고리타분한 정치권의 난타전에는 휘말리지 않는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40억원에 달하는 나 최고위원의 재산형성 과정에 대해서도 현미경을 들이대는 움직임이 아니다.

박 후보측은 먼저 검증공세에 나서기보다는 한나라당의 의혹제기가 터무니 없다고 판단될 경우, 이를 반박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quintet@yna.co.kr
jesus7864@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