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일각 "최중경 책임질 일 아니다"

정치권은 17일 초유의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한 데 따른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의 책임론을 집중 제기했다.

야당은 최 장관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고, 여당인 한나라당 내에서도 `최중경 경질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만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최 장관 경질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감지됐다.

한나라당 김정권 사무총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력수요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고, 많은 국민이 이번 정전사태로 당혹했다"며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지식경제위 소속인 같은 당 정태근 의원은 "최 장관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경위 소속 다른 의원은 "기후변화에 대한 불가측성도 있는 만큼 경질론을 제기하기는 성급하다"며 "좀더 면밀하게 원인ㆍ과정 등에 있어 잘못을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이번 정전사태는 정부의 관리능력 부재에서 비롯됐고 국가전력체계가 일순간에 마비된 것"이라며 "대국민사과가 아니라 최 장관에 대한 경질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대변인도 "국정운영의 총체적 위기상황"이라며 "전력수요를 예측하지 못하고 긴급상황에 대해서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최 장관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지경부 측은 "정전사태에 대한 수습이 우선이지 경질을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면서 "정전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18일 오후 3시 정전사태 관련 대책을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신재우 기자 kbeomh@yna.co.krwithwi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