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10ㆍ26 재보선 지원문제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31일 찬반 견해들이 분출했다.

김정권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S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기는 선거를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이 다 강구돼야 할 것"라며 박 전 대표의 지원 필요성을 거론했다.

김 사무총장은 "선거대책위원장도 좋고, 선대위원장이 아니더라도 박 전 대표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저희가 만들어내고, 또 그런 고민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을 표방하는 정당인 미래연합의 이규택 대표는 "박 전 대표가 스스로 지원할 수 있게끔 한나라당이나 여권에서 조건이나 여건 등 환경을 만들어주면 가능하지 않겠는가"라며 일종의 조건부 지원론을 언급했다.

이 대표는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아마 그 분도 상당한 고심을 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하면서 특히 서울시장 보선 후보에 대해 "공천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되 박 전 대표와 정치철학이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분이 되면 좋지 않겠는가"라는 견해를 보였다.

무상급식 주민투표 연장선상에서 보선이 치러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백전백패일 것"이라며 "이것을 보고 박 전 대표가 지원할 수 있겠는가.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그는 또 "박 전 대표에게 어떤 책임과 권한을 다 줘야되지 않겠느냐"며 "한나라당 내부 또는 바깥에 선거비상대책기구를 설치해 전적으로 맡아서 하도록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것이 개인적 의견"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계인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은 K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후보자 결정 과정도 밝혀진 것이 없고 어떤 사람이 선정되는 지, 선거의 성격이 어떻게 될 지도 모른다"며 "지금은 이런 것을 얘기하기가 너무 이르다"고 차단막을 쳤다.

이 의원은 "무엇보다 박 전 대표 본인의 판단이 굉장히 중요한데 누가 자꾸 박 전 대표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고 얘기하는지 이해가 잘 안 되고, 자꾸 보도되는 것도 이상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