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요인.유가족 등 4천500여명 참석
李대통령, 추모식 앞서 전사자 묘역 참배

천안함 순국 용사 1주기 추모식이 26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 현충광장에서 엄수됐다.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추모식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요인과 전사자 유가족, 천안함 승조원, 정당 및 각계 대표, 군인, 시민, 학생 등 4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추모영상물 상영, 헌화ㆍ분향, 추모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추모영상물 상영 시에는 천안함 46용사와 고(故) 한주호 준위 등 47명 전사자의 영정이 대형 화면에 2명씩 나타나면서 이름이 일일이 호명(롤콜:roll call)됐다.

영상물 상영이 끝난 뒤 군악대의 헌화곡과 나팔수의 진혼곡이 연주되는 가운데 이 대통령과 유족대표 47명, 정부 요인, 정당 대표, 군 주요 인사와 천안함 승조원 등은 현충탑 앞에 마련된 46용사와 한주호 준위의 영정에 헌화ㆍ분향했다.

박승춘 보훈처장은 추모사에서 "최후의 순간까지 조국의 영해를 지킨 우리 장병들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진정한 영웅"이라며 "우리 국민은 용사들을 기억할 것이며 용사들의 뜻을 받들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천안시립합창단과 해군중창단의 추모 공연에서는 '님이시여', '전우' 등의 노래가 불렸다.

'님이시여'가 연주되는 동안에는 해군중창단 소속 7명이 진혼무를 공연했다.

이 대통령은 추모식에 앞서 고(故) 이용상 하사의 아버지 이인옥씨, 고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씨, 한 준위의 부인 김말순씨 등 유족 대표 3명과 함께 46용사와 한 준위의 묘역에 참배하고 함께 묘역을 둘러봤다.

특히 한 준위의 묘역에서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안골포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아들 상기씨가 이 대통령을 맞이했다.

추모식이 끝난 뒤 오전 11시부터는 김성찬 해군참모총장과 천안함 46용사와 한 준위 유가족, 천안함 장병, 특수전여단(UDT/SEAL) 장병들이 전사자 묘역을 참배한다.

보훈처 관계자는 "고귀한 생명을 조국에 바친 천안함 46용사와 한주호 준위의 고귀한 희생과 공훈을 기리고 계승해 국민에게 확고한 안보관을 정립하고 국민통합의 정신적 원동력이 되도록 정부 차원의 행사로 추모식을 거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