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조단 외부인도 접촉..상황파악 차원인 듯

정부 합동조사단이 15일 `상하이스캔들' 규명을 위한 이틀째 현장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공관 외부 인사들로 조사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무총리실을 중심으로 법무부, 외교통상부 직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은 전날 기본 자료 검토와 일부 영사들 면담을 진행한 데 이어 이날 상하이스캔들 연루 의혹을 사고 있는 H, K 등 전 영사들 관련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H 전 영사는 작년 11월10일 조기 귀환하는 순간까지 덩씨를 모른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와 덩씨를 아는 영사들을 통해 당시 교민사회에 퍼졌던 소문과 H, K 전 영사들의 행적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총영사관이 H, K 등 2명의 전 영사 사건을 조기에 무마하기 위해 자진귀환 형태로 귀국시키면서 본국에 관련 사실들을 제대로 보고했는지 여부도 규명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영사관은 상하이스캔들 당시 사건이 커질 것을 우려해 문서로는 본부에 정확히 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합조단은 또 이들 영사를 아는 외부 인사를 대상으로 비공식 조사방법을 통해 상황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합조단은 당초 조사범위를 상하이총영사관 내부로 국한했다.

이와 함께 김정기 전 총영사가 덩씨와 단순히 업무적으로만 아는 사이 이상일 것이라는 정황들도 조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총영사는 H, K 등 2명의 영사가 귀국한 후인 12월22일 오전 2시30분께 시내 호텔에서 덩씨와 다정히 앉아있는 모습이 사진으로 찍혔다.

정보유출 사건도 주요 조사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다.

상하이스캔들이 치정 문제에서 기밀누출 사건으로 확대된데 대해 관련 영사들의 증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가 시한인 오는 19일까지 끝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상하이연합뉴스) 김대호 특파원 dae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