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기관리센터 개편안 논의.의결할듯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우리 군의 연평도 포 사격 훈련 이후 대북 안보 대책과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40분부터 청와대에서 NSC를 주재하면서 관계장관들과 함께 대북 대응 및 위기 대처 시스템을 점검하고 국가위기관리센터 개편 방향을 논의해 개편안을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NSC와 국가위기관리센터의 위기 대처 기능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합리적으로 배분됐는지 여부 등이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헌법상 기구인 NSC가 지금까지 대통령을 보좌하는 기능이 미약했던 만큼 이 부분도 점검할 것"이라며 "과거 NSC 사무처가 담당했던 기능을 부활하는 방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국방부와 통일부, 국가정보원 등 각 부처와 정보기관에 위기관리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지만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종합.조정하는 역할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인원 증강만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국가위기관리센터의 이름을 바꾸고 조직을 재편하는 등 대폭의 개편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3월 천안함 사태 이후에도 외교안보수석실 산하 국가위기상황센터를 안보특보 산하의 국가위기관리센터로 확대 개편한 바 있다.

회의에는 김황식 국무총리, 김성환 외교통상, 현인택 통일, 김관진 국방, 맹형규 행정안전 장관과 원세훈 국정원장, 임태희 대통령실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이 NSC를 소집하는 것은 이번이 취임 이후 다섯 번째이다.

지난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과 일본 독도 영유권 왜곡 기도에 따른 종합대책을 논의하고자 처음 소집했으며, 지난해 4월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 당시 두번째로 소집했다.

이어 한달 뒤인 지난해 5월 북한의 2차 핵실험 이후 세번째 NSC를 소집했고 지난 5월에는 천안함 피격 이후 후속 대책을 논의하고자 네번째 NSC가 열렸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안용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