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청와대에서 열린 3기 내각 장 · 차관 워크숍은 '공정한 사회'의 학습장이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8 · 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시했던 공정한 사회의 의미를 자세하게 설명했다. 모든 정책에 공정사회의 기조가 스며들도록 했지만 일선 부처에서 아직 그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장 · 차관들이 각오를 다지라는 뜻이다.


◆"화(禍)가 복(福)이 되도록"

이 대통령은 우선 산업화 민주화를 동시에 이뤘다고 자만할 게 아니라 이를 한 단계 높여야 진정한 일류국가가 되는데 그러기 위해 공정한 사회가 필수적이라고 했다. 공정한 사회가 되지 않으면 경제를 한 단계 높이는 데 제한이 따를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또 경제가 발전할수록 빈부 격차가 더 커지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공정사회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득권층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반칙 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자는 게 이 대통령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총리 및 장관 후보자들의 낙마 사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점과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의 딸 채용 의혹 논란이 공정 사회 기준으로 용납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밑바닥 목소리 잊지 않을 것"

이 대통령은 "(공정사회는)기득권자에게 매우 불편스럽고 고통스런 일인지 모르고 어쩌면 정부 여당이 먼저 고통과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말하면서 회의장은 긴장감이 흘렀다. 또 "공직사회,권력을 가진자,잘 사는 사람이 공정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득권 층이 먼저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미다. 일각에선 사정바람을 예고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최근 구리시장을 방문했을 때 할머니 한 분이 '나는 어떻게 하든 내 힘으로 살아가겠다'고 하면서 더 힘든 사람을 소개하는 것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며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본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시장 상인 얘기에 일부 참석자가 눈물을 보이며 워크숍 분위기가 숙연해졌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풍운지회(風雲之會 · 바람과 구름이 만나 융성)'를 언급하며 "대통령과 장관이 뜻을 모아 국민들에게 좋은 기운을 불어넣자"고 했고,이재오 특임장관은 정기국회에서 '마부위침(磨斧爲針 ·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의 자세로 임하자고 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