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문제는 정부가 개입하는 것보다는 자율적인 상생 협력에 맡기는 것이 정답이다."

윤진식 국회의원 당선자(충북 충주 · 사진)는 2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정부의 친서민 정책과 대기업에 대한 인식 문제 등에 관해 입을 열었다. 윤 당선자는 청와대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지낸 이 대통령의 '핵심 경제 브레인'이다.

윤 당선자는 "청와대에 있을 때도 공정거래법을 적용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납품단가 문제를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지만 정부의 개입은 분명히 한계가 있었고,기업 부문 간의 협력을 자율적으로 도모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아무래도 대기업의 힘이 중소기업보다는 우위에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대기업이 조금 더 양보하는 자세를 가지고 협의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자는 "청와대에서 정책을 할 때는 거시적인 것만 보다 이번 선거를 통해 서민들과 직접 만나 현장의 소리를 듣고 너무 많은 것을 느꼈다"며 "대통령이 생각하는 서민 중심의 국정 운영 방향에 적극 공감하며 국회에 들어와 정치인이 된 이상 앞장서서 현실적인 서민정책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생투어를 통해 농민,노인,장애인,영세상인 등 취약계층을 직접 만나 보니 경제성장의 열매가 서민들에게까지 돌아가려면 아직 멀었다는 사실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와 청와대에 누구보다 아는 분들이 많고 정부 정책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당 · 청 간 소통과 정책 조화 측면에서 역할이 주어진다면 최선을 다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4대강 추진에 대해서도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윤 당선자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우려하는 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반드시 4대강 문제가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