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정대표 사퇴", 주류 "균형있는 태도 아냐"

민주당이 29일 7.28 재보선 패배를 둘러싼 계파 간 책임공방에 휩싸이면서 당권투쟁 국면으로 전환됐다.

비주류는 정세균 대표의 사퇴를 전제로 한 비대위 구성을 요구했으나, 주류는 비주류의 공동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사실상 이를 거부했다.

정 대표가 지도부 거취를 포함, 9월 예정된 전당대회 문제에 대해 입장 표명을 유보하는 가운데 정동영, 손학규 상임고문이 출마 쪽으로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차기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각 계파와 유력 후보들 간 당권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비주류 연합체인 `쇄신연대'는 이날 오전 긴급 회동을 한 뒤 성명을 내고 당의 변화와 쇄신, 공정한 전대를 위한 임시지도부 구성을 촉구했다.

천정배 의원은 "6.2 지방선거 이후 변화의지를 보이지 못한 민주당의 무능에 대해 국민이 심판한 것"이라며 정 대표의 1차 책임론을 거론했고, 이종걸 의원은 "2년 임기의 야당 대표가 연임해 4년 독주한다는 건 전례가 없다"며 정 대표의 전대 불출마를 요구했다.

당내 중재자를 자임하는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도부의 안이한 공천에 큰 책임이 있다"고 정 대표를 우회 압박했고, 민주계에서는 당권 후보인 박주선 최고위원과 장성민 전 의원이 지도부 사퇴와 함께 비대위 구성을 통해 공정한 전대 관리를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주류 측 이미경 사무총장은 MBC 라디오에서 "공천에서 소홀한 점이 있었다"면서도 "이번 선거의 패배를 가지고 한꺼번에 잘못됐다라고 몰아치는 것은 균형있는 태도가 아니다"고 비주류의 공세를 비판했다.

정 대표의 한 핵심 측근은 "이번 선거의 책임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고 비주류의 공동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선거에서 이기면 깎아내리고 지면 책임지라고 하면 민주당에 살아남는 지도자가 없을 것"이라고 정 대표의 사퇴 주장을 일축했다.

또 다른 측근은 "지도부 책임 및 사퇴문제는 전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전대 준비기구 구성이 계파 안배 문제로 인해 답보 상태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전대의 핵심 쟁점인 지도체제를 둘러싼 논란도 심화되고 있다.

주류 측은 박 원내대표와 비주류 일부에서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요구하는 데 대해 "열린우리당의 실패, 가까이는 이번 재보선 결과에서 보더라도 지도부가 항상 흔들릴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나 비주류 내에서도 천정배 의원이 현행 단일지도체제 유지를 주장하는 등 이견이 적지 않은 데다 이번 재보선을 계기로 정 대표의 입지가 위축되면서 계파 내부의 기류가 바뀔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