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차례 걸쳐 협의..정부 "협의결과 보고 추후대응"
양국 후속협의 예상.."이견 좁혔으나 상황 유동적"

주리비아 대사관 국가정보원 직원의 추방사건을 둘러싼 한국과 리비아 당국간의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소식통은 29일 "양국 정보당국간의 협의가 어제까지 모두 네차례에 걸쳐 이뤄졌다"며 "협의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으며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일 리비아를 방문해 현지 정보당국과 협의를 벌였던 국정원 대표단은 이번 주말께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의에서 우리측은 국정원 직원의 이번 정보활동이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와 그의 아들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북한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이었다는 점을 집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우리로서는 북한 관련 정보가 제1순위"라며 "과거 아웅산 폭파 사건이나 KAL기 폭파 사건에서도 보듯이 우리는 북한과 특수한 관계이며 북한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게 매우 중요하다는 식으로 설득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리비아측은 "다른 나라의 사주를 받은 것 아니냐"며 우리측 정보활동이 미국이나 이스라엘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주장을 되풀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 선교사 구금조사와 관련, 리비아측은 불법 포교혐의와 함께 첩보행위를 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으나 우리측은 "국정원 직원과 선교사 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국정원 직원 추방과 선교사 구속 사건과 관련한 우리측 입장을 리비아에 충분히 설명했다고 보고 이번 협의결과를 평가.

점검한 뒤 다각도의 경로와 방법을 동원해 후속 협의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아측은 우리측의 설명에 대해 아직까지 분명한 입장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어느정도 이견이 좁혀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협의의 쟁점은 결국 정보활동을 어떻게 정의하고 평가하느냐는 것으로 우리측으로서는 충분한 설명을 해놓은 상태"라며 "그러나 사안이나 리비아의 정부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상황은 아직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외교가 일각에서는 국정원 직원이 카다피 국가원수의 후계 세습과 관련해 유력한 후계자인 차남 대신 4남에게 새롭게 줄을 대려고 시도했다가 리비아측의 오해를 샀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으나 우리 정부당국자들은 "추측에 불과하다"며 이를 부인하고 있다.

리비아 당국이 현지 진출기업을 조사한 것은 국정원 직원이 통역을 부탁한 현지 주재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유현민 김연숙 기자 rhd@yna.co.krhyunmin623@yna.co.kr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