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됐으면 받아들여야"…집문제·통근 등엔 우려

행정안전부가 12일 세종시 이전 계획을 발표하자 해당 기관 직원들은 대체로 수긍하면서도 교육 등 생활 현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교차했다.

교육과학기술부 직원들은 2013년 세종시 이전에 대해 "큰 그림이 그렇게 정해졌다면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도 당장 집 문제와 통근, 가족 통학 등 생활 현안에 대해서는 걱정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교사 출신의 한 중간간부급 직원은 "개인 생활이나 여러 여건을 생각하면 서울에 있는 것이 낫겠지만 이전해야 한다면 생활 안정을 꾀할 방안을 찾아봐야 되겠다"고 말했다.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등 교과부 산하 기구 직원들도 대부분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교과부는 다른 중앙부처에 비해 지역 순환근무가 많은 편이라 지방 이전에 대한 거부감은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한 직원은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보건복지부는 "정부 방침에 따라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면서도 막연했던 세종시 이전이 현실로 다가오자 직원들은 주택, 교육, 숙식 등 현실적인 어려움 등을 토로하며 난감해했다.

그러나 오는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청,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의 오송단지 이전을 앞둔 상태여서 복지부는 다른 부처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이전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돼 있는 상태라고 한 직원이 귀띔했다.

일부 직원은 세종시와 오송단지가 가깝다는 점을 들어 보건의료 업무의 효율성을 기대했으나 다른 부처와 업무 및 예산 협의가 많은 복지 업무는 다소 힘이 빠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전국 지방관서가 47개에 달하는 데다 지역 순환근무가 많은 편인 고용노동부는 비교적 담담한 분위기를 보였다.

한 국장급 직원은 "정부가 방침을 확정한 만큼 이제부터는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평소 다른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방순환 근무가 많아 직원들이 크게 우려하거나 동요하는 기색은 덜한 편"이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다른 하위직 직원은 "사무관급 이하 젊은 남성 직원들은 크게 동요하는 분위기가 없지만 일부 여직원은 교육, 주택 등의 생활 패턴 변화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중앙노동위원회, 최저임금위원회 등 고용부가 인사발령을 내는 산하기관 직원들도 거의 비슷한 반응을 나타냈다.

행정안전부로 통합돼 지방행을 면제받은 인사위원회 직원들은 내심 안심하는 분위기다.

한 직원은 "연고가 없는 세종시로 내려가려면 가족 없이 혼자 생활해야 할 처지였다.

다행히 정부조직 개편으로 이전하지 않아도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업무효율성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가 우세했다.

한 과장급 직원은 "기업들과 협의할 일이 많은 기후변화나 환경기술 등과 관련된 부서의 경우 서울 출장이 잦을 수밖에 없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