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주요 외신들은 24일 이명박 대통령의 천안함 대국민담화를 일제히 긴급 뉴스로 타전했다.

특히 외신들은 이번 천안함 사태를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는 것은 물론 향후 남북간 교역, 교류를 전면 중단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발언에 주목하며 미국 등 국제사회의 반응도 함께 전했다.

AP통신은 이날 서울발 긴급 기사에서 "정부는 관련국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이 사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책임을 묻겠다"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AFP통신도 북한의 무력침범시 대북 자위권 발동 방침과 함께 이번 천안함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개성공단을 제외한 남북간 교역과 교류를 전면 중단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주요 담화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 대통령의 담화 내용을 비중있게 보도하면서 미중 전략경제대화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이 중국 측에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협조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미 정부당국자의 말을 인용, 클린턴 장관이 중국측에 "미국 정부는 한국이 취할 조치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중국, 일본 등 한반도 주변국 언론들도 이날 담화내용을 실시간으로 전하면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향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의 신화통신은 이 대통령의 주요 담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신화통신은 이날 이 대통령의 담화가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연합뉴스 보도를 인용, "앞으로 (북한이) 우리의 영해, 영공, 영토를 무력침범한다면 즉각 자위권을 발동할 것"이라는 발언 등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도 이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강조하면서 유엔 안보리 회부 계획 등을 밝혔다고 긴급 타전한 뒤 북한은 한국 정부의 천안함 조사 결과 발표를 '날조극'으로 규정하고 전면전을 경고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경제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