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미한다고 청와대가 5일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12일 환영행사와 정상 업무만찬에 참석한 뒤 13일에는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 핵테러 위협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조치 및 국제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각기 다른 핵지위 국가들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강조하고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추구하는 모범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선진적인 원자력발전소 운영 시스템 및 핵안보 체제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또 국제 비확산체제와 역내 평화.안보 측면에서 북핵문제의 조속한 해결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국제사회 공동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이번 핵안보정상회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4월 프라하 연설에서 핵테러를 국제안보에 대한 최대 위협으로 지목하고 핵안보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데 따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의 하나로 개최되는 것이다.

이는 핵테러에 대한 공동대응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는 최초의 정상급 회의로, '정상 성명'과 구체 행동계획을 담은 '작업 계획'을 채택함으로써 전세계적인 핵테러 위협 감소 및 안보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핵안보정상회의 참석 대상국은 핵물질 보유량, 원전 운영현황 및 도입계획, 지역 배분 등을 고려해 미국이 선정한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한국, 일본 등 47개국과 유엔, IAEA(국제원자력기구), EU(유럽연합) 등 3개 국제.지역기구다.

회의 참석에 앞서 이 대통령은 12일 오전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참전 용사들과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방미 일정을 모두 마치고 워싱턴을 출발, 14일 귀국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