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전당대회 앞둔 주도권 경쟁 전초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정세균(丁世均) 대표와 정동영(鄭東泳) 의원을 양대 축으로 한 주류와 비주류간 힘겨루기가 심화되고 있다.

정 대표 등 주류측이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전면에 내세워 개혁공천을 기치로 당내 주도권 강화에 나서고 있고, 정 의원도 주요 선거 거점별로 `정동영 사단' 인사들에 대한 측면지원에 나서며 맞불을 놓는 듯한 흐름이다.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이 `정(丁)-정(鄭)'간 대리전 양상을 빚는 가운데 현 판세로는 정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이 상대적으로 열세에 놓여 있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당내 영향력 복원이 시급한 정 의원으로선 내심 답답한 상황에 놓인 것.
이런 가운데 현 김완주 지사와 정균환 전 의원,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간 3파전 양상을 띤 전북지사 경선을 놓고 정 의원이 후발주자로 뛰어든 유 교수를 지원할 것이라는 얘기가 당 주변에선 심심찮게 돌고 있다.

유 교수는 유종근 전 지사의 친동생으로 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자리에는 천정배 의원과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이계안 전 의원, 최재천 전 의원 등 비주류 인사들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하지만 정 의원측은 "특정인 편에 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북은 민주당의 텃밭이자 정 대표, 정 의원의 지역적 기반이어서 정 의원이 유 교수를 민다면 양자의 대리전 구도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정 대표는 전체 선거를 관리하는 입장이다보니 아직까지 후보 지지에 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지만 때가 되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공천 방식을 둘러싼 계파간 신경전도 갈수록 격해지고 있다.

강창일, 장세환, 조배숙 의원 등 일부 비주류 의원들은 이날 오후 정 대표를 면담해 공천심사위가 386 인사들 위주로 배치된 점 등을 문제 삼으며 시정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민주당이 `386 정당'이냐"면서 "당 운영이 독선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고, 정 대표는 "지역별 공심위가 있는데 중앙당 공심위가 무슨 권한이 있느냐"며 "내 사전에는 독단이란 없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주류의 강경파 내부에선 공심위 구성 문제 등의 공론화를 위해 의원총회 소집 의견까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서 주류 측은 정 의원이 복당 일성으로 백의종군을 선언해 놓고 세불리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류측은 광주시장 등 호남에서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강행할 태세이지만 지역내 반발 등으로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