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5일 국회 외교 · 통일 · 안보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남북정상회담과 북한의 북방한계선(NLL)해역 포사격,한 · 미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 등을 놓고 정운찬 총리에게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정 총리는 원혜영 민주당 의원의 일왕 방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정부는 국제 외교무대에서도 중도 · 실용적인 입장을 취했지만 (과거사 사과)원칙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일왕(日王)이 우리나라를 방문할 때는 과거에 대한 확실한 반성을 하고 새로운 한 · 일 관계를 설정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남북관계 기조에 대해 묻자 정 총리는 "6 · 15,10 · 4공동선언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아 남북 문제를 대하고 있다"며 "전반적으로 과거에 합의된 것을 존중하면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이 내주 총리해임결의안 발의를 예고한 가운데 정 총리가 이날도 한나라당 친박에 대한 비판수위를 낮추지 않아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정 총리가 전날 '보스정치'를 언급한 데 대해 "모든 국회의원들이 그렇다는 게 아니라 일부 그런 분들이 있다는 얘기"라며 이날도 소신을 꺾지 않자 한 친박계 초선의원은 "총리가 막말 수준의 발언을 하고 있다. 야당의 해임안 건의 때 (당의 입장과) 달리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도 이날 총리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총리해임안을 둘러싼 논란이 '친이 대 친박+야당'의 싸움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민지혜/김형호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