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정동영 의원(전주 덕진)이 조기 복당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었다.

지난 6일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의 전격 회동에 이어 10일 전북 의원들과 모임을 갖고 12일 복당신청서를 제출키로 했다.

정 의원의 복당이 현실화되면 지난해 4월10일 4.29 재보선 공천배제에 반발, "다시 돌아와 당을 살리겠다"며 탈당한지 9개월여만에 `친정'에 복귀하게 된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내 입지 강화를 서둘러야 할 정 의원으로선 마음이 급한 상태다.

정 의원의 지역기반인 전북 의원들도 정 의원 편에 섰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전북내 출마 희망자들 사이에서 동요가 감지되면서 복당이 지연되면 `무소속 연대' 출범 등 텃밭내 분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신 건(전주 완산갑), 유성엽(정읍) 의원 등 나머지 호남 무소속 의원 2명도 정 의원과 함께 복당신청서를 낼 방침이다.

이들의 복당신청서가 접수되면 당원자격심사위 소집 등 관련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탈당한지 1년이 안될 경우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규정 때문에 정 의원의 희망대로 이달 내 절차가 완료될지는 다소 불투명하다.

정세균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민주적 정당 운영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법과 절차, 당헌당규에 따라 공명정대하게 당을 운영하는 차원으로 이번 일도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친노386을 중심으로 반발 기류도 엄존해 정 의원으로선 복당 과정에서 일정부분 상처를 감수해야 할 처지이다.

안희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배신과 변절의 기회주의 정치' 등의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해당 행위자와의 타협은 없다"며 "정동영씨의 복당 문제는 원칙적으로 처리해야 하며 4월 재보선에서의 해당행위자들에 대한 징계부터 마무리돼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당 주류측도 정 의원의 복당 선언 방침에 마뜩지 않은 표정이다.

주류측 핵심 인사는 "정 대표가 전향적 입장까지 밝힌 마당에 꼭 이렇게 서둘러야 하느냐"며 "세몰이 하듯 압박하는 모양새는 명예로운 복당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의 복당은 당내 역학구도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정 의원은 당분간 로키 행보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나 지방선거 공천권과 차기 당권경쟁을 등을 놓고 주류와 비주류간 긴장관계가 고조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