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얼굴)은 30일 "이미 이 정부의 임기 중에는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토해양부,농림수산식품부,행정안전부,환경부의 내년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국회에서 4대강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운하는 물리적 시간적으로도 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이 대통령은 지난 6월 라디오 연설에서 임기내에 대운하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야당이 4대강 관련 예산을 대운하와 연계시키면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자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의 추진 의사를 거듭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선도적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수질과 생태계를 확보해 경제를 성장시킴으로써 기후변화와 녹색성장을 함께 하는 모델이라고 유엔개발계획(UNEP)에서도 발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반도체와 자동차 강국이고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려고 준비하는 나라다. 그에 비하면 강을 살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대운하를 안 하겠다는 약속을 지킬테니 4대강 사업 예산만큼은 최대한 원안을 훼손하지 않고 통과시켜달라는 뜻이 깔려있다.

여당엔 4대강만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양보하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는 비상경제체제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와 관련,"국민의 복이라고 생각한다. 원자력을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성장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외출할 때 아직도 플러그를 뽑아 놓으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책상 깊숙한 곳에 있는 플러그를 뽑아 놓고 갈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며 실천 가능한 정책을 만들어 국민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