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지역경제 업무보고.."내년 상반기까지 비상경제"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국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이미 이 정부의 임기 중에는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물리적, 시간적으로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행정안전부, 환경부의 내년도 업무보고에서 "국회에서 4대강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는 4대강 관련 예산을 둘러싼 여야간 충돌로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이 대통령이 직접 `대운하 연계성'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돼 국회의 반응이 주목된다.

앞서 한나라당도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국민 선언문'을 통해 "우리 한나라당은 앞으로도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하지 않을 것임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밝혔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기후변화라는 세계적인 위기를 맞아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한국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유엔환경계획(UNEP)에서도 세계적 모델로 확인하고 평가해 주는 사람"이라며 강력한 추진 의사를 거듭 확인했다.

그러면서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에 원전을 수출하는 강국 가운데 하나로, 반도체 1위이고 자동차 강국이고 인공위성을 준비하는 나라"라며 "그런 일들에 비하면 강을 살리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4대강 사업자들에 대해서는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 돕겠다"며 "시공사들도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사업이 아니라 역사에 남는 사업이라는 생각을 갖고 일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내년 경제전망에 언급, "내년에는 훨씬 더 높은 성장을 하고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낼 것"이라며 "서민들도 내년 하반기에는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우리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비상경제체제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올해 예산이 통과되면 내년 1월 1일부터 빠른 집행, 효율적 집행을 할 것이며, 내년 상반기 지출을 정확히 하면 민간투자와 소비가 확대되면서 재정지출과 민간기업의 투자가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내년 상반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라면서 "호주가 출구전략에 들어갔으나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모두가 내년 상반기까지 비상경제체제를 유지한다"면서 `출구전략'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