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예산회담의 민주당 대표인 박병석 의원은 27일 4대강 예산과 관련, "대운하와 관련된 사업은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은 보의 수와 높이, 준설량을 조정할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에서 조금도 양보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파국을 막기 위해 강을 죽이면 안 된다는 원칙을 크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더 양보하고 타협할 자세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요지.
--협상에서 여야간 핵심쟁점은 무엇이냐.
▲우리는 4대강 사업 중 강을 죽이는 사업, 특히 대운하와 관련된 사업은 전액 삭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이견이 있다면 최소한 수자원공사에 불법으로 떠넘긴 사업은 정부 예산으로 편성해 국회의 심의.통제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핵심쟁점인 4대강 보의 수와 높이, 준설량을 어떤 일이 있어도 조정할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이다.

우리는 10m 이상 양보했지만 한나라당은 1㎜도 양보하지 않는다는 데 문제가 있다.

--민주당이 더 양보할 여지는.
▲여야가 심도있게 논의해 대운하와 연결되지 않는 보는 정부 예산으로 편입해 인정할 수 있다는 입장까지 양보할 수 있다.

다만 시간에 쫓기기 때문에 내년 2월 추경으로 처리하자는 것이다.

--협상에 진전이 없는 근본적인 이유는.
▲청와대가 4대강 사업을 하겠다는 뜻이 확고하고 한나라당이 이것을 성역처럼 여기고 있다.

청와대와 한나라당 내 소수 강경파 때문에 협상이 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 협상에 임하는 각오 및 전망은.
▲당내 비판을 받더라도 국민의 뜻에 따라 합의처리할 각오로 협상을 해왔다.

파국을 막기위해 강을 죽이면 안된다는 원칙을 크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더 양보하고 타협할 자세가 돼 있다.

협상을 통해 원만히 해결하겠다는 희망을 끈을 놓지 않을 것이다.

한나라당에서 합리적인 조정에 나섰던 중진의원들과 `민본 21'을 비롯한 뜻있는 분들의 목소리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