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3일 새해 예산안 협상을 위한 첫 회담부터 불꽃튀는 신경전을 벌였다.

여야 협상 대표인 한나라당 김성조 정책위의장과 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연내 예산안 처리를 8일 남겨놓은 이날 오전과 오후 두차례에 걸친 연쇄 회담을 가졌으나, 서로의 간극만을 확인했다.

당초 이날 오후에 여야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2+2 회담'이 개최될 것으로 관측됐으나 불발된 점도 이들 협상 대표간 절충점 찾기가 무위에 그쳤음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총 2시간30분간의 협상에서 김 의장과 박 의원은 같은 주장을 되풀이 했다.

최대 쟁점은 수자원공사가 실시할 4대강에서의 수중보 설치 및 준설의 규모와 관련한 것이었다.

민주당은 대운하와의 연계 고리를 끊는 차원에서 수중보 및 준설의 대폭 축소를 요구한 반면, 한나라당은 `변경 불가' 입장을 내세우며 불요불급한 예산 삭감을 주장했다.

회담 직후 두차례의 브리핑에서도 이들 협상 대표간 밀고 당기기는 이어졌다.

김 의장은 "처음 시작할 때에 비해 진전된 게 없어서 안타깝다"고 말했고, 박 의원은 "답답한 마음을 풀어줄 결과를 희망했지만, 4대강 관련 본질에서 이견이 있다"며 팽팽했던 회담 분위기를 설명했다.

박 의원은 "(한나라당이) 오후에는 더 강경해진 것 같다"고도 했다.

나아가 박 의원은 김 의장이 24일 청와대에서 개최되는 비상경제대책회의에 참석하는 점을 염두에 둔 듯 "김 의장이 내일 청와대에 다녀오면 얘기가 될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김 의장은 "마치 한나라당이 청와대의 조정에 의해 예산을 줄이거나 늘이는 것처럼 말하는데, 청와대가 양보할 수 있다고 해도 당이 결코 청와대의 따를 의사가 없다고 했다"며 선을 그었다.

다만 두 사람은 "최선을 다해 끝까지 끈을 놓지 않겠다", "내일중 결론을 내도록 노력키로 했다"며 협상 여지를 남겨놨다.

앞서 오전 회담에서 김 의장은 "민주당이 4대강 사업을 보는 시각이 크게 왜곡됐다"고, 박 의원은 "수자원공사의 4대강 예산이 위법과 탈법의 대표 사례"라며 신경전을 펼쳤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노재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