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21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 방침과 관련, "이명박 정권은 소탐대실하지 말고 진심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정치력의 기본은 설득력이나 타협의 기술이 아니라 진실성"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세종시와 관련해 대통령, 국무총리, 여당 모두 진실성이 결여돼 있기 때문에 국민을 설득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은 거짓으로 공약한 것을 스스로 고백했고 국무총리는 말하는 것마다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무리 원안 수정을 교언영색과 화려한 포장으로 감싼다 해도 아무도 그 내용의 진실성을 믿을 수 없는 것"이라며 "이 바쁜 연말에 총리와 장관 등이 충청권을 누비며 정상심을 잃은 행동을 하지 말고 정상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류근찬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대치와 관련,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한 치 양보 없이 네 탓 공방에 매달리면서 예산 국회가 극한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양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조건 없이 즉각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며 "여야간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정상적인 예산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 당은 당리당략을 떠나 중재, 조정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