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이 17일 내년도 예산안과 노동법 개정안을 직권상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김 의장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노동법 개정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처리해야 본회의에 상정할 것"이라며 "직권상정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내년도 예산안은 연내에 처리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국가위신 추락과 국민의 비판,정치실종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실상 이를 막은 쪽이 전적으로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산안을 시한 내 처리하지 못해 사상 처음으로 준예산을 편성하는 사태를 감수하더라도 직권상정은 없다"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당은 정치력을,야당은 책임감을 각각 보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복수노조 ·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문제에 대한 노동법 개정안을 놓고도 "한나라당은 지난 4일 노사정 3자가 합의했다고 하고,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반쪽짜리 합의'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서 직권상정을 하면 정국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야 중진의원들이 극한 대립의 해결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김무성 남경필 이한구 권영세(한나라당) 원혜영 정장선 김효석 김부겸 김성순 정범구(민주당) 권선택(자유선진당) 이용경 의원(창조한국당)은 이날 모임을 갖고 '4대강을 살리기 위한 사업은 추진하되 대운하사업으로 의심될 수 있는 부분은 합리적으로 조정할 것'을 지도부에 촉구했다.

정장선 의원은 "이번 국회가 파행으로 끝나면 존재의미가 없어지는 만큼 타협을 통해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