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영리병원(개방형 의료법인) 도입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장기적으로 추진을 검토할 과제인 것은 맞지만 충분히 의견 수렴이 되고 여론 설득이 된 후에 정책이 추진되는 게 맞다"고 말한 것으로 16일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이틀 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영리병원(투자개방형 병원) 도입과 관련한 보고를 듣고 이같이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영리병원 도입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가족부가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내년 초부터 영리 의료법인 도입을 본격 추진하려는 재정부의 계획에 제동을 건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지만, 청와대는 "한 쪽 편을 든 게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 수석은 "대통령 말씀의 취지는 방향이 옳더라도 추진하는 타이밍, 부처간 이견 조정, 여론 수렴 및 설득이 다 이뤄진 뒤에 한목소리로 정부의 입장과 정책을 얘기하는 게 제대로 일하는 방법이라는 뜻"이라며 "결코 누구 편을 들어주거나 손을 들어준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평소 영리법인 도입 문제와 관련해 "민감한 사안이니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면서 "서민 입장에서 볼 때 가진 사람이 더 혜택을 받는 것처럼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부처간에 협의를 잘하고 여론수렴을 더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청와대 참모들은 전했다.

앞서 정부는 15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보건산업진흥원에 맡겼던 '투자개방형 의료법인 도입 필요성' 연구결과를 발표했지만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가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해 연구결과에 대한 합동 브리핑 일정은 취소했다.

연구결과를 놓고도 영리병원을 도입하려는 재정부 측은 "본격적인 논의 국면에 접어들었고 도입 가능성도 커진 만큼 내년 1월중 공청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힌 반면, 부정적인 입장에 서 있던 복지부는 "파급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분석이 나왔기 때문에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해 엇갈린 해석을 내놓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chu@yna.co.kr